본문바로가기

예약확인&결제

모두페이

db손해보험

유럽 > 덴마크 > 코펜하겐[Copenhagen]

이지역 여행기 보기
  • 도시정보
  • 가는방법
  • 교통편
  • 날씨
  • 여행상식
  • 먹거리
  • 관광거리
  • 주요숙박
  • 관련상품

도시정보

도시대표이미지

도시개요

교육
코펜하겐의 교육제도는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으로 나뉠수 있다. 초등교육은 9년제 초급학교로 의무교육제다. 중등교육은 3년제 일반 중등과 2-3년제 직업학교가 있다. 일반 중등은 초등학교 졸업생중 50%가 진학하며 직업학교의 경우 고 학생의 나이가 16-18세이다. 고등교육은 종합대학과 단과대학으로 나뉘어 진다. 중등교육 졸업자중 40%가 진학한다. 고등학교는 국민 고등학교Folkhφjskole라 부르는데 실제로는 성인학교,또는 평생교육원으로 통한다.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입학할수 있고 입학시험도 졸업시험도 없는 것이 특징이다.

코펜하겐 최고의 교육기관이라 할수있는 곳은 단연 코펜하겐 대학(Copenhagen university)이다. 북유럽에서 가장 깊은 역사를 자랑하는 곳으로 1479년 크리스티안 1세에 의해 설립됐다. 1728년 대 화재로 큰 피해를 입었지만 19세기에 들어와 자연과학계를 중심으로 일대 발전을 이룩하였다. 1928년 오르후스 대학이 설립될 때까지 덴마크 유일의 종합대학으로 학문연구의 중심이었다. 처음 설립 당시는 로마 카톨릭 교회의 센터로서 신학, 법학, 약학, 철학과가 신설되었었다.
그 외에도 코펜하겐에는 덴마크 공과대학(1829),덴마크 공학 아카데미(1957),덴마크 왕립음악 아카데미(1867),왕립농업대학(1856),코펜하겐상과대학(1917)등이 있다.
산업
일찍이 상업도시 부상한 코펜하겐은 이전에는 무역과 선박의 중심지였으나 지금은 공업도시이기도 하다. 주요 공업으로는 조선, 기계류 생산, 통조림 가공,양조 등이 있다. 수많은 도로는 항구의 다리를 가로질러 도심으로 향하는 차량들은 소통시키고 통근자들을 위한 전철(S-tog)과 시내버스 노선이 지난다. 아마게르섬의 카스트럽 국제공항은 북유럽 최고의 공항으로 현재는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평가받고 있다.

덴마크가 세계 제일의 돈육 수출국인 만큼 낙농산업이 발전하여 각종 육류, 유가공 제품은 최고 수준을 달리고 있다. 제조업(가구,도자기)등 전통적 공예업이 강세를 보이며 철강, 금속, 양조, 식료품, 화학공업에 이르는 각종 산업이 발달하여 덴마크 전체 공업 생산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뛰어난 예술성을 자랑하는 Royal Copenhagen은 덴마크 제조업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 몇년간 덴마크는 영화산업이 부흥하고 있다. 우리에게는 약간 낮설지 모르지만 코펜하겐 국제필름 페스티발은 국제적인 영화축제이며,코펜하겐 대학병원을 배경으로 했던 호러영화 "킹덤Kingdom"과,보른홀름 섬을 배경으로 했던 정복자 펠레,그리고 가족영화 바베트의 만찬등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세계로 수출되어 많은 영화팬들을 열광시키기도 했다.
소개
우리에게는 안델센의 동화와 낙농국가로 잘 알려진 덴마크의 수도 코펜하겐은 '상인의 항구(Merchant harbor)'라는 뜻으로 덴마크 인들은 쾨벤하운(KØBENHAVN)이라 부른다. 문서상에 코펜하겐이란 용어는 1043년도부터 사용되었고 당시는 조그만 어촌으로 청어를 잡아 윤택한 생활을 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1167년 로스킬데의 주교였던 압살론이 슬로드스홀렌섬에 성을 세우고 성주변에 물길을 파서 요새화한 데서 발전하기 시작하여 1145년에는 덴마크의 수도가 되었다.

코펜하겐은 코펜하겐구,프레데릭스베어구,겐트프테구의 3개구를 합친 영역을 가리키며 또한 주변 25개 구를 합하여 대 코펜하겐 또는 수도권이라 한다. 외레순 해협의 남단에 있는 셀란 섬(Zealand)과 아마게르섬에 걸쳐 도시가 형성되었다. 스칸디나비아반도와 유럽 대륙을 연결하는 관문도시로서 '북구의 파리' 또는 '북유럽 하늘 입구'라고 코펜하겐을 표현하기도 한다.
코펜하겐 시내는 푸르른 녹지와 현대적인 건물,유서깊은 궁전과 교회 등 다양한 건축물이 유럽에서도 손꼽히는 아름다움을 뽐내며 서있다. 문화예술의 중심지로 다수의 박물관과 미술관,세계적인 권위의 학회와 연구기관도 산재한다. 1996년에는 '유럽문화의 수도'로 지정되어 많은 문화행사를 치뤄내기도 했다. 또한 2000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10위안에 선정되기도 했다.

통상 '한스와 쇠렌의 도시'라는 애칭으로 통하는데,동화작가 한스 안데르센과 철학자 쇠렌 키에르케고르가 코펜하겐이 자랑하는 인물들이며,덴마크 최초의 프롤레타리아 작가이자 우리에게는 영화로 잘 알려진정복자 펠레의 작가 안데르센 넥쇠가 동독의 드레스덴을 선택하며 등진 고향이기도 하다. 깨끗한 도시 환경과 교외의 전원 풍경은 많은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끌어당기고 공원에서 즐기는 풍미있는 뷔페, 아름다운 수로, 산책하기 좋은 거리들. 이런것들이 코펜하겐을 북유럽에서도 가장 아름답고 생기있는 도시로 만들어 주고 있는것이 아닐까 싶다.

유럽의 대도시중 가장 동양인의 적게 거주하고 있는 도시중 하나인데 한국 교민은 10세대 정도에 불과하다. 우리나라와는 1960년에 국교를 수립한 이래로 1975년 9월 코펜하겐대학에 한국학과가 신설되었으며,코펜하겐에 있는 한 문법학교에서는 한국 지리·역사에 대한 강좌가 열리고 있다. 북한과도 국교를 수립하여 남북과의 외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코펜하겐는 지금

날씨정보 현지시간정보 오늘의 환율
날씨가 제공되지 않는 도시입니다.

한국시간

현지시간

시차

1달러(USD) = 116.30


1유로 (EUR) = 90137.83원
1달러(USD) ≒ 0.00 유로
1크로네 (DKK) = 40018.61원
1달러(USD) ≒ 0.00 크로네

덴마크 주의 주요 도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