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예약확인&결제

모두페이

db손해보험

아이슬란드[ICELAND]

이지역 여행기 보기 인쇄하기 스크랩하기
  • 국가정보
  • 역사
  • 일반정보
  • 유의사항
  • 기후
  • 관련여행상품

국가정보

전체 지도 보기
국가 개요

레이카비크

103,000km2

아이슬랜드어는 독일어, 네덜란드어, 스칸디나비아어와 같은 게르만어에 속하는 데, 이 언어는 고대 노르웨이어에서 나왔으며 언어적 전수에 있어서 약간 보수적인 면을 띠어 새로운 용어를 채택하는 데에 외래어를 거부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이슬랜드 젊은이들은 제2외국어로 덴마크어를 구사할 줄 알며, 그 다음으로는 영어와 독일어에 능통하기 때문에 의사 소통에는 큰 지장이 없는 편이다.

1995년 기준 267000명

아이슬랜드는 지질학적으로 아직 계발이 되지 않은 곳이 많은데, 빙하는 중앙 사막의 화산암에 골짜기를 이루고 있으며, 용솟음치는 광천과 간헐천은 아이슬란드 인구의 3/4에게 열을 공급하고 있다. 이 지역은 몹시 사나운 눈보서부 피요르드에 휘몰아치고 있다. 아이슬랜드는 바이킹의 축소판이자 모형이라고 할 수 있는 나라로서, 관광객으로부터 많은 수입을 얻고 있는데, 15달러 정도하는 호스텔, 12달러 정도의 앙트레, 9달러의 세탁, 그리고 3달러의 아이스크림 등이 아이슬란드의 여행 물가를 짐작케한다. 수도는 인구 10만 명 정도의 레이카비크(Reykjavik)이고, 주요도시로는 코파보규르(Kopavogur), 아큐레이리(Akureyri), 호르나피요듀르(Hornafjordur) 등을 들 수 있다. 아이슬랜드는 관광산업의 발전에 역점을 두어 왔으며, 이곳의 관광업은 특유의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1960년대의 성장속도 만큼은 못하지만 1980년대에도 꾸준히 성장해 왔고, 1990년대 사이에 관광객들의 숫자는 거의 두배에 달하게 되었다. 호텔산업 역시 관광업의 성장과 더불어 성장해 왔지만, 짧은 관광 시즌 때문에 성장이 억압되어 왔다. 정부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관광객들에게 대대적인 홍보를 하여 5월이나 9월에 아이슬란드에 방문할 것을 홍보하고 있다고 한다.
아이슬랜드는 국민 투표에 의해 선출된 대통령을 가진 민주 공화국이지만 대통령의 역할은 거의 형식적이다. 1980년 선출된 비그디스 핀보가도티르(Vigdis Finnbogadottir) 대통령은 여성이며 1992년 6월에 재선되어 세계 최초로 장장 16년 동안 집권하게 되었다. 이 나라는 단원제의 의회를 채택하고 있는데 양원제는 1991년에 폐지되었다. 의원은 4년마다 선출되며 의석 수는 1987년 60석에서 63석으로 늘어났다. 정당은 보수 독립당, 노동 진보당, 사회 민주당, 사회주의자 연합, 사회 민주 연합, 여성당, 시민당 등이 활동하고 있는데 독립당이 1995년 선거에서 37%의 지지도를 얻어 집권당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경제면에서 볼 때에, 아이슬랜드에서는 어업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연간 평균 160만 톤에 이르는 어획물 가운데 97% 정도가 냉동, 염장, 어육 가공품, 통조림의 형태로 수출되고 있다.
바다로 사면이 차단된 북극권의 화산섬 아이슬랜드의 거칠고 험한 지형 덕분에 아이슬랜드의 국토에는 인간의 손길이 미처 닿지 않은 곳이 널려 있다. 북극권의 냉랭함과 용암대지의 삭막함, 그러나 때묻지 않은 아이슬랜드의 자연풍광을 느낄 수 있으며, 예나 지금이나 모두 22개의 화산이 온통 섬을 뒤덮고 있는 용암대지를 뚫고 불을 뿜어대고 있다. 그리고, ‘얼음의 땅’에 불꽃이 작열, 빙탄이 공존한다. 이들 화산은 유사 이래 지금까지 100여 차례나 분화(噴火)를 거듭해 왔으며 그로 인한 지진도 잦다. 자연히 온천이 많이 생겨 전국에 700여개나 된다.
수도인 레이캬비크는 그리 높지 않은 커다란 구릉이며, 언덕 위에는 이 나라에서 가장 큰 교회 건물이라는 나비게이션(Navigation) 교회가 우뚝 솟아 있다. 교회 뒤편에는 깨끗한 주택지가 자리잡고 있다. 그 한가운데 회색 벽과 까만 지붕, 그리고 4개의 첨탑이 조화를 이룬 아담한 교회가 눈에 확 들어올 것이다. 또한, 언덕의 경사진 길을 따라 내려가다 보면 이내 항구가 있는 부둣가에 이른다. 항구에는 형형색색의 요트와 어선들이 평화롭게 정박해 있다.
국토의 절반이 400m 이상의 높이로 솟아 있으며 해안가에 위치한 국토의 21%만이 살기에 적합한 지역인 이 나라의 기후는 맑은 날을 거의 보기 힘들고, 모래를 휘감아 채찍질하듯 불어오는 바람으로 인해 더욱 춥게 느껴지기도 한다. 심지어 이들 현지인들 사이에서 "지금의 날씨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5분만 기다리시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아이슬랜드의 변덕스러운 날씨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종교
루터교 복음파가 전 국민의 93%를 차지하고 있으며 타 종교를 믿는 사람, 또는 무신론자는 7%에 불과하다.
주요민족
대부분의 국민들은 초기의 스칸디나비아인과 켈트 정착민의 후손으로서, 이민은 엄격히 제한되어 있으며, 거주 외국인의 대부분은 임시 근로자이거나 아이슬랜드인과 결혼한 사람들이 주를 이룬다.
기후
이 나라는 지구의 북쪽으로 잔뜩 올라가 있지만, 섬의 남서쪽으로 멕시코 만류가 흘러 의외로 춥지 않은 해양성 기후이다. 북쪽 해안은 그린랜드해류의 영향으로 연평균 기온이 3도 내외로 낮은 편. 저기압의 발생지로, 기상이 극히 불안정해 안개 낀 날이나 흐린 날이 많다. 화산섬이고 기후도 한랭한 까닭에 농사가 거의 안된다. 전체적인 기후는 맑은 날을 거의 보기 힘들고, 모래를 휘감아 채찍질하듯 불어오는 바람으로 인해 더욱 춥게 느껴진다.
겨울은 길고 춥지만 극한적인 추위는 없고 여름은 겨울보다는 따뜻하지만 여전히 추운 편이다. 내륙 산악지역을 제외한 7월 평균기온은 11℃ 정도이며, 1월 평균기온은 0℃이이다. 연평균 강수량은 남동지역의 4,100㎜ 이상으로부터 중북부지역의 406㎜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지리
아이슬랜드의 국토 면적은 10만 3000km2로 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섬이다. 동서로 500km, 북서로 300km에 이르는 본토는 오리 모양을 하고 있으며 국토의 대부분은 사막 고원(52%), 용암 지대(11%), 모래 삼각주(4%) 그리고 만년설(12%)로 이루어져 있다. 국토의 절반이 400m 이상의 높이로 솟아 있으며 해안가에 위치한 국토의 21%만이 살기에 적합한 지역이다.

아이슬란드의 주요 도시 정보

사진으로 보는 아이슬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