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예약확인&결제

모두페이

db손해보험

슬로바키아[SLOVAKIA]

이지역 여행기 보기 인쇄하기 스크랩하기
  • 국가정보
  • 역사
  • 일반정보
  • 유의사항
  • 기후
  • 관련여행상품

국가정보

전체 지도 보기
국가 개요

브리티스라바

20,273㎢

공식언어는 슬로바키아어. 약 80%가 체코어와 비슷 체코어와 헝가리어등이 쓰이고 있다.

약 5,400만명 (2003년 기준)

공식 국가명은 슬로바키아 공화국(The Slovak Republic)으로 2차 세계 대전 후 체코와 통일국가를 형성하였으며 1993년 슬로바키아 공화국으로 분리하였다.
슬로바키아는 1989년 '벨벳혁명'이라 불리우는 무혈시민혁명에 의해 공산정권이 퇴진하고 시민포럼(Civil Forum)중심의 연립 과도 정부가 구성되었다. 이에 따라 1946년 이후 최초로 실시된 1990년 6월의 자유총선에서 벨벳혁명을 주도한 '시민포럼'과 '반폭력대중운동'이 각각 체코 공화국과 슬로바키아 공화국에서 제1당으로 부상하였으며, 벨벳 혁명에 의해 탄생한 구연방의 신정부는 클라우스 당시 재무장관이 중심이 되어 급진적인 경제개혁에 착수하였다. 그러나 슬로바키아는 석유화학 등 중공업부문에 편중된 산업구조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시장경제로의 이행이 용이하지 않았고, 구 코메콘 체제의 해체로 인해 경제적 타격을 받게 되었다. 이에 슬로바키아에서는 급진적 개혁에 대한 반발과 독자적인 개혁을 지향하는 일종의 민족주의가 대두되었고, 이는 1992년 총선에서 이러한 민의를 불러일으킨 민주 슬로바키아가 제1당이 되었으며 1993년 구 체코 슬로바키아 연방에서 분리 독립되었으며 당시 코바치 대통령이 취임했다.
종교
대부분이 카토릭을 믿지만 개신교 신자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주요민족
슬로바키아인 85.7% 헝가리인 10.7% 집시 1.5% 체코인 1.1% 러시아인, 우크라이나인, 폴란드인 0.5% 기타 0.2%에 달한다. 약 60만명의 헝가리인은 대부분 슬로바키아의 남동부 지역에 밀집되어 있다.
기후
슬로바키아는 사계절이 뚜럿한 대륙성기후의 나라이며, 우리나라와 같이 겨울은 춥고 건조하며 여름에는 무덥고 습하다.
수도인 '브라티스라바(Bratislava)'의 1월 평균 기온은 섭씨 3°C ~2°C 이고, 6월에는 16°C~ 26°C 이다. 대체로, 산악지대로 갈수록 차가운 기온분포를 보인다. Bratislava의 연평균 강수량은 650mm정도이고, 고산지대에서는 연간 130여일 동안 눈이 내린다.
지리
중부유럽에 속하며 서쪽으로 체코, 북쪽으로 폴란드, 동쪽으로 우크라이나, 남쪽으로 헝가리, 남서쪽으로 오스트리아와 접해 있다. 슬로바키아는 산악 지대 국가이다. 카르파티안 (Carpathian) 산맥은 수도인 브라티슬라바(Bratislava)근처에서 시작하여 루마니아의 트란실바니아(Transylvania)에 이른다. 크게 두 지역으로 나누어 중부지방의 반스카 비스트리카 (Banska Bystrica) 근교로 모아지는 저지 타트리(the Lower Tatras)와 북부지방의 프로프라드(Proprad) 근교의 고지 타트리(the High Tatras)로 볼 수 있다. 몇몇의 높은 정상들로 인해 폴란드와의 경계가 불분명해지기도 한다.
북쪽 지역은 고원지대, 남쪽과 남동 지역은 저지대로 형성되어 있다. 북쪽 산악지대에는 슬로바키아에서 가장 높은 스트레도슬로벤스키 주의 비소케타 트리 산맥에 속하는 2,655m의 게를라흐 봉이 위치하고 있다. 이 나라의 주요 하천으로는 남쪽 경계를 이루며 흐르는 모라바 강과 도나 우 강을 들수 있고 산악지대를 흐르는 주요 하천으로는 바흐, 호론, 호르나트, 보드로크 강 북쪽으로 흐르는 포프라트 강이 있다.
가는 방법
항공
우리나라에서 직항으로 운항하는 항공사는 없지만 체코 항공 체코 및 프랑스 항공과 합작으로 운영하고 있다. 분리 독립후 브라티슬라바 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유럽 및 북미 대륙을 연결하는 새로운 항공노선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비엔나 국제공항-브라티슬라바 국제공항간 을 연결하는 복합 운송망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그리고 국내 주요도시간 항공기가 운행중이다.

현재는 슬로바키아는 체코와 분리 전의 국영항공사가 계속 운항하고 있는데, 주로 프라하의 루지네 공항에서 브라티스라바 공항을 연결 운항하고 있다. 일단 프라하에서 비행기를 갈아타는 것이 편리하다.그밖에 시카고, 몬트리올, 뉴욕과는 1주일에 2회 운항하고, 모스크바와는 1주일에 1번 연결 운항하고 있다. 슬로바키아 내의 공항은 Poprad Tatry, Kosice 에 운항하고 있으며, 프라하의 루지네 공항에서도 이들 지역으로 연결되어 있다.

슬로바키아의 주요 도시 정보

사진으로 보는 슬로바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