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예약확인&결제

모두페이

db손해보험

스페인[SPAIN]

이지역 여행기 보기 인쇄하기 스크랩하기
  • 국가정보
  • 역사
  • 일반정보
  • 유의사항
  • 기후
  • 관련여행상품

국가정보

전체 지도 보기
국가 개요

마드리드(Madrid)

505,000㎢

공용어는 스페인어이며 바스크 지역에서는 바스크어가 사용된다.

약 4020만명 (2005년 기준)

'투우'와 '플라맹고'의 나라이자 세르반테스, 돈키호테, 피카소로의 나라다. 이들의 문화와 예술은 스페인인들 속에 잠재되어 있다. 축제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열리는 스페인 사람들은 먹고, 노래하고, 춤추며 항상 삶을 즐기면서 살아간다고 할 수 있겠다. 스페인을 '정렬의 나라'라고 하는 것도 이러한 연유에서 일 것이다. 과거의 역사를 보면 세계를 식민지로 삼았던 찬란한 역사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유럽 남서쪽 끝에 위치한 스페인은 이베리아 반도의 약 85%을 차지한 스페인은 서쪽으로 포르투갈, 남쪽으로 지브롤터 해협을 사이에 두고 북 아프리카와 마주하고 있다. 영토는 본토와 지중해의 발레아레스 제도 및 대서양의 카나리아 제도로 구성하며, 모로코 북부의 세우타 시와 멜리야 시는 모로코의 종주권 주장에도 스페인령으로 간주한다. 공식 명칭은 스페인 왕국(Kingdom of Spain)이다.

수도는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인 마드리드이다. 주요 도시로는 바르셀로나, 발렌시아, 세비야, 사라고사 등이 있다.

1950년대 중반 후에 정치적, 경제적 고립에서 벗어나면서 발전을 거듭하면서 1960년대와 1970년대 초에 유럽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선진국으로 발돋움한다. 유럽 최대의 농업국으로서 국토의 대부분이 척박한 땅으로 농축산업에 어려움을 겪었다. 주요 생산물로는 밀, 사탕무, 보리, 올리브, 오렌지가 주 생산물이다. 목축업보다는 어업이 발달하여 대서양 연안 지방을 중심으로 연근해 어업, 원양 어업이 활발하다. 1950년 공업화를 이루면서 섬유, 철강, 화학 등이 주요 산업으로 자동차 산업, 장난감 산업도 비중이 크다. 이러한 경제성장으로 농림수산업에 종사하는 경제활동인구가 20%이내로서 공업국가로 성장을 하고 있다.
종교
로마 가톨릭을 국민의 95% 이상이 믿고 있으며 그외 이슬람 교와 개신교신자가 소수 있다.
주요민족
스페인인 75%로 거의 대부분이며 카탈루냐인 17%, 갈리시아인 6%, 바스크족 1% 등이 있다. 이중 바스크 족은 스페인의 북부의 바스크 지역에 주로 거주하며 독립을 주장하고 있다.
기후
북위 27˚와 44˚로 적도에 가까운 북반구 온대지역이다. 특색있는 지형과 해류의 영향으로 다양한 기후를 나타낸다. 북서부의 대서양 연안은 해양성 기후로 비가 많으며, 마드리드를 포함한 중부 내륙 고원 지대와 남서부는 대륙성의 건조한 기후를 보인다. 또한 남동부의 지중해 연안은 전형적인 지중해성 기후로 일년내내 온난하다. 일반적으로 건조하며 강우량이 많다.
북대서양풍이 연중 불어 사하라로부터 불어오는 더운 건조한 기류의 영향과 피레네 산맥과 칸타브리카 산맥은 여름 내내 아열대 기류의 북부 한계를 이루며 건조한 기후를 유지할 뿐 아니라 스페인의 기후에 큰 영향을 가진다.
7, 8월에는 작렬한 태양으로 남부지역은 45℃, 사막지역은 뜨거운 볕으로 인하여 기온을 높다. 북부의 발레아릭 군도는 35℃이다. 북부 지방의 겨울은 항상 비가 온다. 갈리시아와 피레네 산맥은 강우량이 적고, 눈이 조금 내린다. 한겨울에 남부 지방은 해수욕을 즐기는 사람을 쉽게 볼 수 있으나 마드리드 북부 지방과 피레네 산간 지방은 춥다.
스페인 내륙 및 남부의 여름 햇빛과 더위는 너무 강렬해서 반드시 모자나 선글라스를 착용하여야 한다.
의류는 한국의 계절과 비슷하게 준비하면 된다.
지리
스페인은 북위 36-43°27’, 동경 9°18’-11°에 위치한다. 이베리아 반도의 85%를 차지하고, 15%은 포르투갈을 접하고 있다. 한반도의 약2.3배이다. 국토의 31%가 경작지이고, 수림지는 31%, 목초지는 20%고 다년생 농작물 재배지는 10%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지역별로 3개의 지형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강우량이 많아 숲이 우거진 북구이고, 갈리시아ㆍ레온ㆍ나바라ㆍ카탈루냐 지방으로 서북부를 말한다. 둘째, 중앙부의 메세타라 고원이고, 셋째로 지중해 동부ㆍ안달루시아ㆍ발렌시아 지방을 말한다. 반도의 평균고도는 800m인 메세타라는 고원으로 이루어졌고, 북부가 남부보다 약간 높다.
가는 방법
기차
유럽에서 스페인에 입국할 때는 주로 기차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서유럽에서도 비교적 멀리있어 유럽 배낭여행 30일 코스를 가더라도 맘먹지 않으면 가기 힘들다.
기차를 이용해서 수도 마드리드나 바르셀로나 그라나다 등 유명 관광지로 간다. 주로 장거리 야간 열차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예를 들면 파리에서 저녁 8시경에 기차를 타면 마드리드에 다음날 오전 9시경 도착한다. 호텔 열차와 비교적 고가의 열차는 국경에서 갈아타는 불편이 없지만 일반 열차의 경우엔 국경에서 스페인 열차로 갈아타야 하는경우도 있다.

항공
수도인 마드리드나 바르셀로나와 같은 대도시의 공항을 이용한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직항으로 가는 항공편은 없다. 파리나 런던, 프랑크푸르트 같은 서유럽의 대도시를 경유하여 여행한다.

스페인의 주요 도시 정보

사진으로 보는 스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