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예약확인&결제

모두페이

db손해보험

스위스[SWITZERLAND]

이지역 여행기 보기 인쇄하기 스크랩하기
  • 국가정보
  • 역사
  • 일반정보
  • 기후
  • 관련여행상품

국가정보

전체 지도 보기
국가 개요

베른(Bern)

4만 1285㎢

다양한 인종과 주변국의 영향으로 독일어 75%, 프랑스어 20%, 이탈리아어 9% 사용된다. 독일어는 전 국토에 걸쳐 사용되고 있으며 프랑스어와 이탈리이어는 양 국가와 인접한 지역에서 사용된다.

약 740만명 (2005년 기준)

연방공화국

중유럽에 속해 있는 연방 국가 스위스의 공식적인 국가명은 라틴어로 Confederatio Helvetica이고 줄여서 CH라 표기한다. 따라서, 이곳을 여행하다 보면 스위스의 모든 차량에서 국가 표시 CH를 볼 수 있다. 북쪽은 독일, 서쪽은 프랑스, 남쪽은 이탈리아, 동쪽은 오스트리아·리히텐슈타인과 국경을 접하고 있다.
수도는 베른(Bern)이며 그 외의 주요 도시로는 취리히, 바젤, 제네바(쥬네브), 로잔 등이 있다. 연방국은 26개의 칸톤(스위스의 주를 나타내는 명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토의 60% 가량이 알프스의 고산지대이며 서쪽과 남쪽은 산맥이고, 북쪽은 평야 지대로 독일과 국경을 접하고 있어서 독일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유럽에서 가장 높은 산인 몽블랑(이탈리아어로 몬테 비안코:4807m)은 스위스, 프랑스, 이탈리아 등 3국의 국경을 접하고 있다

매혹적인 알프스 경관은 스위스를 세계에서 가장 각광받는 여행지의 하나로 만들어 체르맛, 다보스, 생 모리츠 등의 산악 휴양지, 루체른 호, 루가노, 마조르 호 등의 호수와 루체른, 인터라켄, 로잔, 로카르노 등의 호반 도시에 전 세계의 관광객이 찾아와 관광 수입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
스위스는 이미 19세기 초에 파리와 영국의 방문객들을 상대로 관광업이 성행하였으며 호텔이 생겨났다. 세계의 주도적인 위치에 있는 호텔 경영학은 스위스 호텔의 뛰어난 명성과 본질적으로 깊은 관계가 있다. 프랑스어권 스위스에서 유래한 요리는 프랑스 요리의 명성에 크게 기여했고, 현재 스위스의 많은 식당들이 높은 평판을 얻고 있다.

스위스는 전 세계에서 1인당 초콜릿 소비가 가장 많으며 시계 산업 또한 스위스에서는 빼놓을 수 없다. Made in Switzerland라는 상표는 정확도로 명성을 얻었고 스위스의 군용 칼도 세계에서 가장 좋은 주머니 칼로 인정받고 있다. 또 스위스의 은행은 비밀 엄수로 유명하며, 외국 자본의 피난처로 이용되면서 세계 금융과 은행업의 중심지가 되고 있다.
종교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으며 카톨릭 46%, 개신교 45% 기타 9%의 종교 분포도를 보이고 있다. 이렇듯 신교와 로마 가톨릭이 똑같이 널리 퍼져 있으나 집중도는 주마다 차이가 있다. 신교가 강한 주는 베른과 보, 취리히인 반면에 발레, 티치노, 우리는 대부분 가톨릭이다. 대부분의 스위스인들은 교회세를 내며 정부가 이를 주 보조금 형식으로 교회에 분배한다.
주요민족
스위스인들은 고대 켈트족, 로만 및 게르만족의 후예들로 독일인과 프랑스 인, 이탈리아계 종족에 속한다. 독일계가 60%, 프랑스계 약 20%, 이탈리아 계가 약 10% 정도이다.
기후
스위스의 기후는 유럽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다는 이유로 서부 대서양, 동 부대륙, 북부극지 및 남부 지중해 등 유럽의 4대 기류의 영향을 두루 받고 있다.
이 같은 외부 요인과 함께 산지에서 고원에 이르는 지형의 급격한 변화 등 지역에 따라 날씨와 기온의 기복이 크다. 특히 산악지대에서는 여름에도 눈을 볼 수 있을 정도여서 지역에 따라서는 여름이라도 방한용 스웨터가 필요하다. 스위스는 봄부터 여름이 여행과 휴양하기에 가장 적합한 때이긴 하지만 산악지대이기 때문인지 기상변화가 매우 심하다. 보통 여름에는 20-25도, 겨울에는 2-6도, 봄, 가을은 7-14도 사이를 오르내린다.
지리
스위스는 유럽 대륙 중심에 자리잡고 있으며 북쪽으로 독일과 346㎞, 서쪽으로 프랑스와 572㎞, 남쪽으로 이탈리아 734㎞, 동쪽으로 오스트리아와 165㎞, 리히텐슈타인과는 41㎞에 이르는 국경을 이루고 있다.
국토의 70% 이상이 험준한 산악지대로 되어 있는 스위스는 남쪽지역의 절반 이상이 알프스 산맥이고 프랑스와 경계를 이루는 북서부 지역에는 쥐라(Jura) 산맥이 있다. 그 사이로 제네바, 베른, 루체른, 취리히 등을 잇는 비교적 평평 한 대지가 가로놓여 있다.
국토는 지형에 따라 북동 방향에서 남서 방향으로 나란히 서 있는 쥐라산맥 지역과 중앙 저지(일명 스위스 고원)지역, 알프스 산맥지역 등 3개의 지역으로 나뉜다. '유럽의 지붕'이라 불리는 알프스 산맥은 몬테 로사(Monte Rosa, 4634m), 마터호른(Materhorn, 4477m) 등 험준한 고봉들을 이고 있어, 전 세계 산악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만년설 이 일품인 알프스 산맥은 유럽대륙을 적시는 라인 강, 다뉴브 강, 론 강의 발원지가 되고 있다.

스위스의 주요 도시 정보

사진으로 보는 스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