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예약확인&결제

모두페이

db손해보험

리투아니아[LITHUANIA]

이지역 여행기 보기 인쇄하기 스크랩하기
  • 국가정보
  • 역사
  • 일반정보
  • 기후
  • 관련여행상품

국가정보

전체 지도 보기
국가 개요

빌리우스(Vilnius)

6만 5300㎢

리투아니아어가 공용어로 사용된다.

약 369만명

의원내각제

발트해 연안에 있는 공화국인 리튜아니아는 제2차 세계대전 중 1940년에는 소련, 1941년부터 독일의 지배를 받다가 1944년 다시 소련군에 점령되면서 소련을 구성하는 공화국이 되었다가, 1991년 소련에서 독립하였다.
발트3국 중 발전이 뒤졌으며,농업의 비중이 크다. 공업은 식품과 경공업이 주요부문이고, 낙농과 양돈이 전문화되었으며, 근년에 기계, 화학공업이 발달하고 있다. 국내를 횡단하는 철도 및 자동차 도로는 빌뉴스에서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민스크, 리가에 이르는 것과 카우나스에서 칼리닌그라드로 가는 것이 있다. 수상운송의 중심은 네무나스강 중류의 카우나스이고, 항만으로는 클라이페다가 있다.

리투아니아는 평지가 주를 이루는 국가로서 가장 높은 지역인 주아자핀 지역이 불과 294m이다. 국가의 면적은 아일랜드 정도의 크기이며, 한반도의 1/4에 해당된다. 발틱 국가중 세 번째로 큰 나라에 속하기도 하는 이곳에는 다섯 개의 국립공원과 수많은 자연 보호지역이 많지만, 그중에서도 Kursiu Nerija 국립 공원은 높은 모래언덕과 같은 특이한 자연환경을 비롯하여 소나무숲, 해변 개펄 등으로 가득차 있다.

리튜아니아의 수도인 빌리우스(Vilnius)에는 약 60만명의 인구가 있으며,이곳의 국제적인 풍모인 리투아니아의 유태인 이주자들 때문에 가능했다. 중부 유럽 등으로 부터의 영향에 노출되었기 때문이며, 16세기에 Vilnius는 동부 유럽의 가장 큰 도시 중의 하나 이자 17세기에는 폴란드 황금시기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19세기에는 중요한 유대도시가 되었다. Vilnius는 발틱해로부터 250Km떨어진 Neris강변,리투아니아 남동쪽, 벨라루스 접경지대에 위치하고,시의 중심부는 강의 서부지역이며 대성당 광장이 중심이다.
종교
국민 대부분이 로마 가톨릭 신자이며, 소수의 루터교와 러시아 정교 신자도 있다.
주요민족
리투아니아인 80%, 러시아인 9%, 폴란드인 7%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수의 우크라이나 인, 벨라루시인, 유태인, 타타르인이 있다. 주민의 대부분이 리투아니아 인으로 민족분규는 없는 편이다.
기후
해양성 기후와 대륙성 기후가 혼합되어 있으며 겨울은 그다지 춥지 않고 여름은 온난한 온대성 기후이나 연중 안개 낀 일수가 40-110일, 폭풍우가 있는 일수가 15-50일, 눈보라치는 일수가 10-15일로 불안정한 날씨가 많다. 1월 평균기온은 -4.9 ℃, 7월 평균기온은 17.0 ℃이다.
리투아니아의 5월에서 9월까지는 여행이나 관광을 즐기기에 결코 적합한 시기는 아니다. 대다수의 여행자들은 7월에서 8월 중에 오기 때문에 이 시기에 저렴한 호텔과 호스텔을 구하기는 매우 어렵다. 겨울인 11월에서 3월은 거의 매일 눈이 흩날리며, 춥고 햇빛을 구경하기가 좀처럼 드물다.
지리
북동부 유럽의 발트해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북쪽으로 라트비아 공화국 (Latvia)과 453㎞, 남동쪽으로 벨라루시 공화국(Byelorussia)과 502㎞, 남서쪽으로 폴란드(Poland)와 91㎞, 서쪽으로 러시아연방의 칼리닌그라드 (Kaliningrad)지방과 227㎞ 국경을 접하고 있다. 덴마크, 스코틀랜드 등의 국가와 같은 위도상에 있으며 발트해 국가중 가장 큰 리투아니아 국토의 총면적은 65,200㎢로 벨기에, 덴마크, 네덜란드, 스위스 보다 약간 크며 한반도의 1/4 크기이다.

국토의 대부분이 동유럽 평원의 일부에 속하는 평탄한 저지대를 형성한다. 발틱해안을 따라 15-20㎞ 폭의 Paj rio 저지대가 있는데 이는 빙하시대에 생긴 빙퇴석(氷堆石)이 저지대 평야를 이룬 것이며 저지대 가장자리 해안평지 동쪽에 고대 빙하시대의 계곡에서 만들어진 모래와 자갈로 뒤덮힌 emai i 고지대가 있다.
고지대의 최고봉은 Medvgalis로 해발 234m이다. 이 고지대는 남쪽의 Baltic 고지대와 중부지방을 지나 동부의 저지대로 이 어진다. 국토의 최고봉은 동부지방에 있는 해발 294m의 Juzapine Hill과 해 발 293m의 Kruopin HiIl이다. 하천과 호수가 복잡하게 연결이 되어 수계를 형성하고 있다. 남쪽에서 북 쪽의 발틱해로 흐르는 Nemunas강을 비롯하여 발틱해로 구불구불 흘러드는 강이 여러개 있으며 호수는 Baltic 고지대의 북쪽지방에 밀집되어 있다.
가는 방법
항공
아시아에서 가는 직항편은 없다. 한국에서 가기 위해서는 런던 히드로 공항이나 프랑크푸르트 공항을 거쳐서 가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스케쥴에 속한다. 공항은 시 중심부로부터 5km 떨어진 Kirtimai의 교외에 있으며, 카우나스 공항은 Old Town 북쪽 10km 지점에 있다.

리투아니아의 주요 도시 정보

사진으로 보는 리투아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