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예약확인&결제

모두페이

db손해보험

루마니아[ROMANIA]

이지역 여행기 보기 인쇄하기 스크랩하기
  • 국가정보
  • 역사
  • 일반정보
  • 유의사항
  • 기후
  • 관련여행상품

국가정보

전체 지도 보기
국가 개요

부카레스트(Bucharest)

23만 7500㎢

공용어로는 루마니아어와 헝가리어, 독일어가 사용된다.

약 2,241만명

대통령 중심제

유럽 남동부 발칸반도의 북동쪽에 있는 국가로써 수도는 부쿠레슈티(Bucuresti)으로, 루마니아라는 이름은 루마니아어로 로므니아(ROMANIA)이며, 로마인이 사는 땅 이라는 의미이다. 로마가 루마니아의 옛 원주민 다치아(Dacia) 인과 공존하면서 그들을 로마화시킨 것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루마니아의 지형은 산지,대지,구릉,평야로 나뉘며,카르파티아산맥은 루마니아에서 동카르파티아·남카르파티아·서카르파티아(아푸세니산지·비호르산지)의 세 개의 산맥으로 갈라진다. 이 산맥들에 둘러싸인 트란실바니아대지가 있고, 산맥의 바깥쪽에는 몰도바구릉, 도브루자대지, 루마니아평원, 서부평원이 펼쳐진다.
중앙부에는 카르파티아산맥 (Muntii Carpati) 이 왕관모양으로 뻗어 있고, 다뉴브 (Dunarea)강이 남쪽으로 흘러 유고슬라비아 및 불가리아와의 국경을 이루며, 하구에서 삼각주 (Delta Dunarea) 를 형성하여 국토의 남동쪽 가장자리를 경계짓는 흑해로 흘러 들어간다. 동쪽과 북쪽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서쪽은 헝가리와 유고슬라비아, 남쪽은 불가리아, 남동쪽은 흑해 (Marea neagra)에 면한다. 루마니아 국기는 빨강, 노랑, 파랑의 삼원색이 세로로 어우러져 있다. 국기의 이름도 삼색을 뜻하는 Triculori (뜨리꿀로리)이다. 빨강은 국가를 지키려다 숨져간 애국자들의 피, 노랑은 풍요, 파랑은 자유를 상징한다.

1946년 부터 1989년 까지 루마니아는 사회주의 국가 였다. 국가 경제 주체권 확립을 위해서는 외채를 상환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고 믿었던 전 독재자 체아우세스쿠 (Ceausescu)는 국가 계획 경제 체제 하에서 14년 동안 210억 달러나 되는 외채를 갚아나가며 국민들의 희생을 강요 하였다. 결과는 국가 경제 주체권 확립이 아니고 국민들의 생활수준 하락 이었다. 자본을 국가가 소유하고, 엄격한 계획경제를 실시하는 체제 아래에서는 경제가 제대로 발전할 수 없었다.

1947년에는 왕정정치가 폐지된 뒤 인민공화국이 수립되었고, 65년 N. 차우셰스쿠가 당서기장으로 취임,인민공화국에서 사회주의공화국으로 바꾸었으며, 74년 대통령직을 겸임하면서 독재체제를 구축하였다. 89년 12월 민중봉기가 발생하여 차우셰스쿠정권이 붕괴되었고 1989년 12월 28일 국호를 루마니아로 변경, 90년 5월 실시된 자유총선거에서 일리에스쿠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새 정부가 출범하였다.
경제체제 역시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표방하여 새정부 출범 이후 많은 국영기업이 민영화 되었고, 경제 활성화 방안들도 많이 시행되었다. 하지만 새정부가 물려받은 경제는 자유 시장 경제로 손쉽게 이동할 수 없을 만큼 이미 걷잡을 수 없게 망가져 있었으며 생산이 감소하는 등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제
루마니아 철도망은 총길이 1만 1385km(1996),도로망은 15만 3359km(1996)인데,1968년 이래 철도의 전철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철도망은 부쿠레슈티를 중심으로 방사상으로 뻗어 있다. 도나우강(江)의 수운은 이 나라 교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서 갈라치를 비롯한 여러 하항이 있고,하구에 있는 술리나항(港)에는 도나우강 국제관리위원회가 있다. 또 흑해의 해항(海港) 콘스탄차는 근대적인 무역항으로 외국 선박들이 많이 기항한다.

항공교통은 국영 루마니아항공(Tarom)이 국내선, 국제선에 취항하고 있다. 1999년 현재 62개의 공항이 있다. 관광수입은 루마니아의 주요 외화획득원의 하나로, 근래 외국관광객의 증가가 눈에 띈다. 주요 관광자원으로는 흑해 연안의 휴양지,도나우강 삼각주의 자연생태계, 카르파티아산맥의 호수·계곡·석회암동굴 및 유서 깊은 수도원, 성당 등이 있다.
종교
그리스 정교 86%, 로마 카톨릭 5%, 프로테스탄트 4%
주요민족
루마니아 인이 주를 이루며 거의 90%가량을 차지한다. 그 외 헝가리인이 7%정도 그리고 이탈리아 인, 소수의 집시가 있다.
기후
연평균 기온은 11℃(산악 지역은 2℃) 정도이며 연 강수량은 600~ 700mm이다. 12월 중순에서 3월 중순까지는 춥고 여름에는 더운 대륙성 기후를 보이고 있다. 전반적인 기후는 온대와 아한대의 이행대에 있다. 동부는 겨울에 한랭한 북동풍이 불고 봄에는 남으로부터 고온의 바람이 불어온다. 트란실바니아대지와 서부평원은 대서양 기단의 영향으로 비교적 강수량이 많다. 남서부의 지중해에 접하는 도브루자지방은 흑해의 영향으로 온화한 기후를 나타낸다.
가는 방법
항공
한국과는 직항 노선이 없어 가장 빠른 방법으로는 모스크바에서 루마니아 국영항공인 타롬 (Tarom)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Tarom은 현재 런던, 프랑크푸르트, 비엔나, 취리히, 모스크바 및 동구 국가의 수도에 취항하고 있으며 유럽의 주요 도시에서 Luftansa, Swiss Air, Air France, Austrian Air,Delta 등 외국항공기를 통해서도 입국할 수 있다.

루마니아의 주요 도시 정보

사진으로 보는 루마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