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예약확인&결제

모두페이

db손해보험

노르웨이[NORWAY]

이지역 여행기 보기 인쇄하기 스크랩하기
  • 국가정보
  • 역사
  • 기후
  • 관련여행상품

국가정보

전체 지도 보기
국가 개요

오슬로(Oslo)

면적 38만 6958㎢.

약 445만명 (1999)

노르웨이는 국왕과 함께 의회 제도를 갖춘 입헌 군주국이며 내각 책임제 국가이다. 일반적인 입헌 군주제의 특징처럼 형식상의 행정권은 국왕에게 있지만 실제로는 내각을 통해 정치가 이루어진다.

'바이킹의 후예' 노르웨이는 스칸디나비아 반도 맨 왼쪽에 위치한 16만 개 이상의 호수들이 흩어져 있는 산악국가로서 북위 58-72°와 동경 4-32°사이에 걸쳐져 있다. 공식 국명은 노르웨이 왕국(Kingdom of Norway)이다. 북쪽으로 바렌츠 해, 서쪽으로 노르웨이 해와 북해, 남쪽으로 스카게라 크 해협, 동쪽으로 스웨덴, 핀란드, 러시아 연방과 접하고 있다. 위도가 높아 여름엔 해가 지지 않으며, 겨울엔 해가 뜨지 않는 국가로도 유명하다.

노르웨이는 북동에서 남서로 약 1,753km, 남동에서 북서로 약 430km 폭으로 길게 뻗어 있다. 노르웨이는 국토의 70% 이상이 빙하와 산, 협만으로 이루어져 있다. 겨울은 눈과 바람만 있을 뿐, 한 낮이 되어야 겨우 태양을 볼 수 있으며 그것도 겨우 구름에 가려 희미하게 내리쬐는 빛을 볼 수 있을 정도로 곧 이 빛마저도 하루 3시간 정도 후 면 지평선 쪽으로 모습을 감춰버린다. 하지만 6-7월에는 거의 하루 종일 해가 지지 않는 백야의 반대 현상도 보이고 있다.
경제
경제구조는 서비스업, 경공업, 중공업, 석유, 천연가스 생산에 주력을 둔 혼합경제 발달을 추구하고 있으며 1인당 국민소득이 높은 선진국이며 특히 스웨덴과 함께 국민복지가 잘 된 나라로 유명하다.

노르웨이는 13세기 경부터 지리적인 위치상 선박업을 통해 국가경제를 발전 시켰고 현재도 세계적인 선박 강대국이다. 경작지가 적고 산림이 울창한 노르웨이는 목재나 펄프등의 가공업과 원양업등의 산업이 발달하였으나 2차 대전이후 공업 위주의 경제구조를 갖게 되었다.
종교
국민의 95%이상이 루터파를 믿으며 이를 국교로 하고 있으며 그 외에 유대교, 감리파 등의 소수 종교가 있다. 기독교는 10세기경 해외에서 세례를 받고 귀국한 왕족들에 의해 전래, 포교되었으며 유럽 국가들 가운데서 가장 늦게 기독교를 받아들인 나라 가운데 하나다.
기후
국토의 절반정도가 북극권에 위치해 여름엔 해가 지지 않는 백야와 겨울엔 반대로 하루중 3-4시간만 해를 볼 수 있는 긴 밤이 지속되는 특성을 보인다.
여행 시즌인 6~8월에 오슬로의 경우 한낮의 기온이 30℃ 이상 치솟지만, 내륙의 산림지역은 꽤 서늘하다. 특히 북부 지역은 두툼한 스웨터가 필요할 정도다. 겨울에는 바다와 접한 곳은 멕시코 난류의 영향으로 북극권 지역으로서는 따뜻한 편이지만, 내륙은 상당히 춥다. 여행지와 시즌에 따라 철저한 외투 준비가 필요하겠다.
지리
총 면적은 약 32만 4000㎢로 북동에서 남서로 길게 뻗은 모양으로 스칸디나비아 반도 북서부에 위치한다. 국토의 35-50%정도가 북극권에 속해있으며 70%이상이 빙하와 산, 협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섬도 15만여개나 되지만 사람이 살고 있는 곳은 2천여개 정도 된다.
가는 방법
기차
유럽의 여느 나라와 마찬가지로 다양하고 편리한 기차 노선이 있어 여러 지역으로 갈 수 있다.



항공
현재 우리나라에서 직항으로 운항하는 항공편은 없으므로 유럽내의 대도시를 경유하거나 일본을 경유해서 들어간다. 주로 코펜하겐이나 스톡홀롬을 통해 노르웨이로 여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훼리
주로 영국과 운항하는 것이 많고 다른 지역과도 현대시설의 여객선이 운행한다.

노르웨이의 주요 도시 정보

사진으로 보는 노르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