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예약확인&결제

모두페이

db손해보험

  • 여행계획 세우기
  • 여행 준비물
  • 사고발생 시
  • 여행 에티켓
  • 여행 의학 클리닉
  •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지역별 주요질병 극동아시아 동남아시아 중남아시아 중동지역 중남미와 남미 열대지역 북부아프리카 중부아프리카 남부아프리카
북아메리카지역

중남미 지역은 멕시코를 중심으로 하는 중미 지역, 쿠바/자마이카의 카리브해 연안 지역, 브라질을 중심으로 하는 열대 남미 지역,
아르헨티나를 포함하는 온대 남미 지역으로 나뉩니다.

각 지역별로 기후, 유행하는 질환, 주의사항들이 다소 차이가 나므로 여행지에 따라 알맞은 질병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벌레나 모기에 의한 질병
말라리아

이 지역의 모든 국가에서 말라리아가 발생합니다.

주로 해발 1,500M 이하의 시골에서 발생하며, 도시지역에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국가별로는 멕시코의 태평양 연안 지역과 멕시코만의 탐피코,유카탄 반도 등이 주 발생지역이고 치아파스/오악사카, 푸에르토 발라타나 아카풀코 등의 관광지에서도 발생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파나마의 경우 운하 서쪽의 해안 지방과 운하 동부 지역의 시골에서 말라리아가 발생합니다.

그 외의 국가들에서도 도시지역은 안전한 편이나 시골에서는 주의가 요망됩니다.

말라리아는 대부분 삼일열 말라리아이고 클로로퀸 내성이 비교적 드물기 때문에 예방약으로 클로로퀸을 복용합니다.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시골지역을 여행할 계획이 있는 경우 반드시 예방약을 복용합니다.

황열

중미 지역은 황열 발생지역은 아닙니다.

하지만 코스타리카를 제외한 국가에서 황열 발생지역으로부터 입국하는 여행객에게 황열 예방접종 증명서를 요구합니다.

파나마의 경우 다리엔 지방과 내륙지방에서는 황열 발생의 보고가 있으므로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슈마니아증

중미 전 지역에서 리슈마니아증은 비교적 많이 발생합니다.

멕시코는 유카탄 반도의 내륙산간 지방과 미국 텍사스 국경인접 지역에서 많이 발생하며, 파나마의 대서양 연안, 니카라과의 동북부 산간, 과테말라의 남동부 등에서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샤가스병

샤가스병은 중미 지역 전 국가의 시골지역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 지역의 시골을 여행할 경우 벌레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뎅기열

중미 지역의 전국가에서 뎅기열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므로 여행시 주의해야 합니다.

음식이나 물에 의한 질병

여행자 설사

전 지역에 여행자 설사가 자주 발생합니다.

또한 회충, 촌충증 등의 기생충 감염이 흔하기 때문에 물과 음식에 주의해야 합니다.

물을 마실 때는 끓인 물을 먹도록 하고 음식은 잘 요리해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성접촉에 의한 병
AIDS

중미 전 지역에서 AIDS 발생이 보고됐으며 자주 발생하는 편입니다.

특히 멕시코는 1998년 10월까지 37,381명 이상의 사람들이 AIDS에 감염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그 수는 매년 증가해왔습니다.

따라서 중미 지역에서 AIDS의 위험군인 직업여성, 동성 연애자, 마약 상용자와의 접촉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장티푸스

중미 지역은 장티푸스 호발 지역입니다.

멕시코의 경우 인구 10만 명 당 약 20명의 환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지역, 특히 시골을 여행하는 경우 장티푸스 예방접종을 미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고산병

이 지역은 멕시코를 포함해 해발 1,000M 이상의 고산지 입니다.

갑자기 고도가 높은 곳에 올라가면 고산병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인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