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예약확인&결제

모두페이

db손해보험

유럽 > 러시아 > 모스크바[Moscow]

이지역 여행기 보기
  • 도시정보
  • 가는방법
  • 교통편
  • 여행상식
  • 먹거리
  • 쇼핑
  • 즐길거리
  • 관광거리
  • 주요숙박
  • 관련상품

여행가이드

경비 및 환전
환전은 미국 달러로 하는것이 좋다. 공항,은행,호텔내의 환전소에서도 환전 가능하며 여권을 제시해야한다. 러시아에는 암달러상이 많은데 안전상 은행 또는 전문 환전소에서 환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낡은 지폐, 손상된 지폐 및 낙서가 있는 지폐는 현지에서 루블로 환전이 불가능하다.

여행계획
레닌, 스탈린, 차이코프스키, 푸쉬킨, 톨스토이 등 세계사와 문학, 예술사를 뒤흔든 인물들의 동상이 곳곳에 세워져 있고 7개의 스탈린식 건물과 크레믈린 궁전의 장엄함이 도시를 압도하고 있다. 모스크바는 어디를 가도 극장, 콘서트홀, 박물관, 미술관이 있는 예술의 도시이다. 도시 자체의 규모만큼이나 볼 것들이 무궁무진하여 다 돌아보려면 며칠을 투자해도 부족할 것이다. 크레믈린과 붉은광장으로 모스크바 여행은 시작되며, 정치 중심지이기도 한 이곳을 중심으로 모스크바 도로는 방사선처럼 뻗어 있다. 크레믈린 궁전의 크고 둥근 지붕 위에 꽃혀 있는 붉은 깃발은 러시아의 상징이며, 과거 세계 정치의 반은 이곳에 모여 있는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 움직였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입구의 하나인 79m의 트로이츠카야 탑은나폴레옹이 입성한 곳으로 유명하며, 우스펜스키키 사원은 러시아 국보 제 1호이다. 아름다운 이미지의 붉은 광장은 크레믈린 북동쪽의 붉은 성벽과 붉은 벽돌 건물의 국립 역사 박물관, 굼 백화점, 성 바실리 사원에 둘러싸여 있다. 광장 왼편 중앙에는 1924년에 숨진 레닌이 잠들어 있다. 모스크바에서 가장 독특한 건물인 성 바실리 사원은 8개의 둥근 양파머리 지붕이 불균형 속에 아름다움을 내뿜고 있다. 아르바트 거리는 모스크바에서 젊은 이들이 가장 많이 모여드는 곳이다. 제정 러시아 시대의 건물들의 상당수와 늘어선 가로등이 분위기를 돋운다. 수많은 상점이 즐비하며 생기가 넘치며 러시아 젊은이들의 추앙을 받는 요절가수 빅토르 최가 근거로 삼은 곳으로 유명하다. 참새의 언덕인 바라뵤비 언덕(구 레닌 언덕)은 러시아 최고의 상아탑인 모스크바 대학이 자리잡고 있다. 바라뵤비는 모스크바 시내를 한 눈에 내려다 보기에 그만이다. 모스크바는 톨스토이 박물관에서부터 전승기념관까지 박물관의 천국이다. 러시아 미술의 보고 트레챠코프 미술관, 푸쉬킨 박물관·미술관, 혁명 박물관, 고리키 집 박물관, 마르크스, 엥겔스 박물관 등 일일 나열하기도 벅차다.

여행상식
이젠 하나의 관광지가 되어버린 보행자 천국 아르바트 거리는 워낙 사람들로 붐비는 곳이기에 항시 주의를 해야 한다. 우선 집시를 조심해야한다. 이들은 혼자가 아니라 패거리로 다니기 때문에 아무리 어린아이라도 조심해야 하며 모두 그런것은 아니지만 소매치기를 조심해야한다. 아르바트 거리 중간쯤에 자리잡고 있는 빅또르 쪼이(빅토르 최 - 한국계 러시아 80년대 최고 인기가수로 교통사고로 요절) 벽에는 아직도 그의 추종자들이 이곳이 관광지로 전락하는 것을 탐탁치않게 여기므로 사진을 찍을 경우 주의한다. 화장실은 미리미리 들르도록 하자. 모스크바는 괜찮게 꾸며진 까페와 맥도널드를 빼곤 화장실이 미비한편이다. 모스크바에서 길찾기 모스크바는 지하철이 잘 발달되어 있어, 유명한 명소 대부분을 지하철로 관광할 수 있다. 러시아어를 조금이라도 할 줄 아는 여행자라면 모스크바에서 길 찾기는 굉장히 쉽다. 집집마다 거리 이름과 번지가 간판처럼 붙어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러시아어를 모르는 여행자에게는 길 찾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아직까지 모스크바의 표지판들은 영어표기가 되어있는 않은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길을 잃어 버렸을 경우를 대비하여 도착지와 같은 중요한 장소는 지도에 표시를 해두거나 사전에 미리 기억해두고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즐길거리
모스크바에서는 발레, 오페라, 클래식 음악, 연극, 뮤지컬, 서커스 등 일류 예술을 접할 기회가 많다. 각종 공연 중에서도 무엇보다도 유명한 것은 발레와 서커스,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볼쇼이 발레의 본고장이 이곳이다. 백조의 호수,지젤,호두까기인형 등을 비롯한 다양한 레파토리가 마련돼 있다. 볼쇼이를 비롯한 시내 곳곳에 자리잡은 극장에서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서커스는 화려한 곡예와 풍자,장식으로 관중들의 눈을 현혹한다. 모스크바의 서커스는 힘과 기술 뿐 아니라 신체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기능으로 인식되어 세계 최고의 경지를 자랑한다. 러시아에서 인기있는 스포츠라면 뭐니뭐니 해도 체스이다. 러시아에서는 체스도 스포츠로 여기며 논리적 사고에 강하므로 아마 러시아 인들이 세계에서 체스에 가장 강하다고 여겨진다. 체스를 제외하고 현재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는 여름의 축구와 겨울의 아이스 하키이다. 모스크바에서는(또는 다른 도시에도) 산책할 만한 데가 많다. 대부분의 지역구마다 숲이 조성되어 있거나 숲이 없더라도 길을 걸어갈만한 곳에는 나무들이 있어서 여행자들이 여유를 갖고 산책을 할 수 있다. 우선 모스크바 국립대학 단지 내는 산책하기 정말 좋은 곳이다. 길도 잘 깔려 있고, 안전하며 겨울이건 여름이건 분위기 있는 가르동이 켜져 있어 멋스럽기까지 하다. 조금 걸어가면 바로 레닌스끼 언덕(바라뵤비 언덕)이 나와서 아름다운 모스크바의 밤 풍경을 모스크바 강 너머를 통해 훤히 둘러다 볼 수 있다. 대학 기숙사 근처에도 대부분 산책할 만한 곳이 있다. 일반 데세베, 데세까 근처엔 길을 건너지 않더라도 한 삼십분 충분히 휘 둘러 볼만한 호수가 있고, 길을 건너가면 충분히 커다란 숲길이 만들어져 있다. 겨울엔 여기에서 많은 사람들이 스키를 들고와 크로스 컨츄리를 즐기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