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예약확인&결제

모두페이

db손해보험

유럽 > 독일 > 베를린[Berlin]

이지역 여행기 보기
  • 도시정보
  • 교통편
  • 여행상식
  • 주의사항
  • 쇼핑
  • 즐길거리
  • 관광거리
  • 주요숙박
  • 관련상품

교통편

공항안내
베를린에는 Tegel,Schoenefeld ,Tempelhof 의 총 3개의 공항이 있다. 시내 북서쪽에 위치한 테겔(Tegel) 공항은 시내에서 약 6km 떨어져 있어 10여분이 소요되는데, 이 공항은 서부 유럽이나 북아메리카에서 오는 항공편의 도착지이기도 하다. 테겔 공항에서 시내까지는 약 6㎞ 떨어져 있으며,시내버스 109번이 베를린 중심가인 쿠담까지 10~15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다. 이 공항에서 초(Zoo)역까지 진입 하려면, City 버스와 8,9번 일반 버스를 타면 된다. 택시와 버스의 경우, 시내 중심까지 들어가는데, 약 30여분 정도 걸린다. 시내 동서쪽에 자리잡고 있는 템펠호프(Tempelhof)공항의 경우는 5km 정도의 거리로서 약 10분 가량이 걸린다. 템펠호프공항은 초기에는 군사전용 공항이었지만, 이제는 통합 민간항공기들의 기착지로 이용되고 있다. 템펠호프(Tempelhof)공항의 경우에는 시내 중심역에서 U-Bahn을 이용하여 오면 상당히 쉽게 올 수 있는 곳이다. 또는 이 공항에서는 4,19,24,84,96번 일반 버스가 다니므로, 이용하기가 편리할 것이다. 그리고 시내에서 남동쪽 24km 거리에 있는 쉐네펠트(Schoenefeld)공항은 약 30분 정도가 소요된다. 쉐네펠트공항은 구 동베를린의 공항으로 동구의 동유럽이나 러시아쪽에서 오는 비행편이 발착한다.독일의 루프트한자나 다른 항공편으로 베를린으로 왔다면 테겔 공항(Tegel Airport; 030/41 01-1)으로 들어오게 된다. 그리고 Schoenefeld공항에서 시내로 나갈 경우에는 일단 택시를 타고 베를린의 모든 지역으로 연결될 수 있는 가장 인근의 S-Bahn 철도역으로 가야한다. 그곳에서 S-Bahn 9번과 10번,13번을 이용하면 된다. 그 외에도 36,59,89번 일반버스를 탈 수 도 있다. 시티 버스는 테겔공항과 시내 중심부를 거쳐 쇠네펠트 공항을 연결하며,베를린 티켓을 사용할 수도 있다.

버스
시내 대부분의 버스는 2층 버스이다. 정해진 목적지까지 2시간의 거리라면,지하철,전철,버스 모두가 똑같이 자유로이 바꿔 탈 수 있고,요금도 일률적으로 DM 3.00 이다. 시내 관광에 매우 효과적인 교통 수단인 버스 여행에는 철도용 티켓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베를린에서는 7개의 관광 회사들이 약 3시간이나 걸리는 시내 버스 관광을 제공하고 있는 데, 매일 수 천명의 관광객들이 여기에 참여하고 있다. 이 관광은 베를린의 주요 지역에서도 잠깐 내릴 수도 있으며,시간이 별로 없는 관광객들에게는 참으로 이상적이다. 베를린 쿠담 구석에 있는 파자넨 거리에서 출발 하기 전에 가능하면 창문 곁에 앉아 사진기를 준비하면 더욱 금상첨화가 될 것이다. 샤르로텐부르거 성과 올림픽 경기장을 지나,포츠담 광장에서 30분 정도 휴식을 취하는 데,여기에서는 베를린 장벽의 잔해가 '인포 박스' 뒤의 담장에 남아 있어서 기념품으로 구입할 수 도 있다. 그 다음 코스로는 동베를린 지역으로 넘어 가는 데,마르틴 그로피우스 건물 옆에 남아 있는 베를린 장벽이 보인다. 다시 베를린 성당을 지나 운터 덴 린덴 거리를 통해 브란덴부르크 문으로 가서 약 10분 가량의 휴식을 취하며,연방 하원이 있는 제국 의사당과 승전탑을 볼 수 있다. 3시간 쯤 후에 관광객들은 다시 쿠어퓌르스텐담에 내리게 된다.

전철
빠르고 싸기 때문에 여행자들의 다리 역할을 하는 대표적인 교통수단이다. 동베를린과 연결되며,서베를린에만도 지하철인 U-Bahn을 통한 9개의 노선이 있다. 전철인 S-Bahn의 노선이 동서 베를린의 외선부를 둥글게 선을 그리며,동독까지 연결되어져 있다. 이것은 오전 4시부터 밤 자정 까지 운행한다. 현지의 여행 전문가들은 야간에 동베를린 지역을 통과하는 S-Bahn을 타면 위험하므로 되도록 낮시간을 이용하도록 권하고 있다. 동양의 여유 있는 관광객들의 모습이 공연히 그들의 스트레스 해소 대상으로 전락해 버릴 수 도 있기 때문이다. 독일은 물론 대부분 유럽 지역의 지하철들은 기차처럼 서로 앞뒤로 마주 보게 되어 있다. 동베를린 지구의 노면 전차인 Strassenbahn의 경우에는, 자동 판매기에서 티켓을 구입할 수 있다. 전철이나 열차의 경우,주의해야 할 사항은 보통 객차의 양쪽 입구나 컴파트먼트의 문 위에 납으로 봉인된 빨간 색 레버가 있다. 이것은 절대로 비상시를 제외하고는 건드려서는 안된다. 만약 여행시 호기심으로 장난삼아 당길 시에는,기차자 정지하고 배상금이 오락가락 해야 하는 참으로 당혹하고 창피한 상황이 전개 될 것이다.

철도
도베를린에는 S-Bahn이나 U-Bahn 정도로도 시내이동에 별다른 불편함은 없다. 지하철 U-Bahn은 어느 역에서나 타고 내릴 수 있고,S-Bahn이나 U-Bahn은 다 같이 행선지만 표시되어 있으므로,지하철 노선도를 구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S-Bahn은 유레일패스로 이용이 가능하다. 인구 밀집 지역의 근거리 교통수단인 Schnellbahn(S-Bahn)은 근접 도시를 잇는 열차로서,대도시의 출퇴근 수단으로 주로 이용하고 있다. 독일의 철도들은 대부분이 전철화 되어 있어서 시내로의 이동이 용이하며,편리하다. S-Bahn은 도시 내에 설치되어 있는 지하철,전차,버스 노선과도 맞물려 연결된다. 베를린도 역시 "교통 수단 결합체"(Verkehrsverbund)가 있어서,승차권 하나만으로 목적하는 곳까지 여러 교통 수단을 이용하여 갈 수가 있다. '유럽 철도 교통망의 중심' 역할을 해 내고자 현재 베를린은 "라이히스타크" 역을 한창 건축공사 중에 있다. 20005년 완공 예정인 이 역은 스칸디나비아,미국,러시아,영국,발칸 지역 철도와 연결될 것이며,하루 7백 60편의 열차와 24만명의 승객들을 수송하게 될 것이다. 공사비로 약 8억 마르크가 투입되는 라이히스타크역의 외벽은 유리로 만들어 진다.

택시
호텔 입구나 택시 승강장에서 타야 하는데 대부분 전화로 부르는 콜 택시를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