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ㆍ사고의 유형
[치안상황]
ㅇ 동유럽과 북아프리카 지역에서 온 유랑자들이 짝을 이루어 관광객들에게 접근하여 소매치기를(절도) 하거나, 식당(호텔)과 기차역 주변 등에서 가방을 훔치는 유형의 경범죄 발생
유의해야할 지역
ㅇ 기차역 주변, 오슬로 시내 동쪽 지역의 이주민 거주 밀집 지역 등(특히 야간 출입 자제)
사건ㆍ사고의 유형
※ 코펜하겐 시내 중심가 및 공항, 호텔에서 외국인을 상대로 한 소매치기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으며, 특히 동양인을 대상으로 한 소지품 소매치기가 자주 발생함
[호텔]
ㅇ 체크인하는 사이 가방 도난 사고 발생
ㅇ 호텔 내 식당 조식 뷔페에서 소지품 및 가방을 의자에 놓고 음식을 가지러 간 사이 도난 사고 발생
ㅇ 타인에게 짐을 맡기고 화장실을 다녀온 사이 가방 도난 사고 발생
[지하철 및 기차]
ㅇ 낯선 사람이 짐을 짐칸에 올려주겠다고 호의를 베푼 사이 소지품 도난 사고 발생
ㅇ 낯선 사람이 다량의 동전을 바닥에 떨어뜨려 정신을 분산시킨 뒤 도와주는 사이 가방 도난 사고 발생
ㅇ 대중교통 탑승권 판매 자판기를 통해 탑승권 구매시 신용카드로 비밀번호가 노출돼 2차 범죄 피해 발생
[식당]
ㅇ 테이블 위에 소지품 (지갑, 핸드폰 등)을 올려놓고 식사 중 낯선 사람이 다가와 돈을 달라고 구걸하고 이야기를 하고 있는 틈을 타 소지품을 훔쳐 달아나는 사고 발생
[횡단보도]
ㅇ 보행 중 신호에 걸려 횡단보도 와 횡단보도 사이에 멈춰있는 사이 가방 안에 든 개인소지품 소매치기 피해 발생
[ATM]
ㅇ 카드 비밀번호가 노출돼 2차 범죄 피해 발생
[자동차]
ㅇ 귀중품 및 가방 등을 차안 눈에 띄는 곳에 놓고 주차한 사이 유리창을 깨고 가방을 훔쳐 달아나는 사고 발생
유의해야 할 지역
ㅇ 덴마크는 비교적 치안이 잘되어 있으며 여행에 큰 어려움은 없으나, 수도인 코펜하겐 내에서 소매치기 범죄 피해가 빈번히 발생되고 있어 소지품 (여권 등) 관리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소매치기 발생 주요 지역으로 덴마크 주요 관광지 (뉘하운, 아말리엔보, 코펜하겐 시청, 티볼리 공원 등) 와 코펜하겐 중앙역 인근, 코펜하겐 소재 호텔 및 식당, 공항입니다.
ㅇ 또한 Street Gang 들 간의 범죄가 발생되고 있는 코펜하겐 뇌어보(Norrebro) 지역 방문시 주의가 필요하며, 중앙역 (Kobenhavn H) 기준 남서쪽 지역에 이민자들로부터 발생되는 소매치기가 피해가 접수되고 있으니 밤늦은 시간 해당 지역에 혼자 다니는 일은 삼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건ㆍ사고 현황
[테러, 인질 등에 대한 상황 및 정세]
ㅇ 라트비아는 1991년 구소련으로부터 분리 독립 후 2004년 EU 및 NATO 가입, 2014년 유로존 가입, 2016년 OECD 가입 등 서구 세계로의 편입 노력을 가속화해 오고 있어 갑작스런 전쟁이나 테러 등 위험은 매우 낮은 상황입니다.
[범죄현황 등 치안상태]
ㅇ 라트비아의 기본적인 치안상황은 안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여행자가 많은 관광지, 주요기차역 등에서는 소매치기 사건이 종종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안전사고]
ㅇ 여행자들을 상대로 한 소매치기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 아래 사항 등에 대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 들고 다니는 핸드백 보다는 착용할 수 있는 배낭을 이용하시고 현금 등 주요 소지품은 외부로 드러나는 주머니에 휴대하지 마시고 내부 주머니에 분산하여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외출 시에는 가급적 귀중품 등 불필요한 물건을 휴대치 말고 간소한 차림으로 나가시기 바랍니다. 현금 휴대는 최소한으로 하고 여권은 신분증이므로 항상 휴대하시기 바랍니다.
ㅇ 특히, 심야에 유흥업소를 이용하실 때에는 여권, 휴대폰 도난에 대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타 질병 현황]
ㅇ 특별한 전염병이나 풍토병은 없으나 여름철 야외(공원, 숲속 등)에서 활동하실 경우에는 진드기에 물릴 것을 대비해 긴팔 긴바지를 입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재해
ㅇ 라트비아는 태풍, 지진 등 자연재해가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라트비아 일부지역에서는 봄철 홍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ㅇ 여름철에도 기온이 대체로 높지 않으며, 아침, 저녁으로 갑자기 날씨가 추워질 수 있으므로 따뜻한 옷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수도 리가의 중앙시장, 기차역에서는 현지인들을 상대로 한 소매치기도 수시로 발생하기 때문에 사람이 붐비는 곳에서는 소지품 분실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ㅇ 수도 리가 구시가지에 있는 유흥업소에서는 종종 외국인을 상대로 사기 사건이 발생합니다. 현지인, 특히 젊은 여성이 주류를 대접하겠다고 하여 접근 후 계산서를 받으면 원래의 가격보다 수배 많은 가격을 청구하는 유형의 사기 사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사건ㆍ사고 현황
ㅇ 사회가 안정되어있어 살인, 강도 등의 강력범죄 피해는 거의 없습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전체적으로 치안상태가 양호하여 특별한 여행제한지역은 없으나, 빌니우스 시내 관광지, 기차역 주변 등 일부지역에서 여행자 대상 소매치기 사례가 가끔 있습니다.
ㅇ 손가방을 손에서 놓거나 시선을 떼지 말고, 현금 소지를 줄이고 가능한 신용카드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ㅇ 야간에 거리를 배회하는 행동을 삼가하고 가능한 3-4명이 함께 이동하시기 바랍니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빌니우스 시내 관광지, 기차역 주변 등 일부지역에서 여행자 대상 소매치기 사건이 가끔 발생하니 소지품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사건ㆍ사고 현황
ㅇ 스웨덴은 비교적 여행하기 안전한 나라로 강도와 폭행 및 살인과 같은 강력범죄의 발생 빈도는 극히 드물지만 도난 및 분실에 해당되는 사건사고가 매년 증가하고 있어 스웨덴 여행 시 소지품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여름 휴가철 관광객들이 증가하는 시기에 스톡홀름 시내 감라스탄(구도심)이나 호텔 등에서 여권 등 중요 물품이 든 가방을 도난당하는 경우가 자주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The Hug Trick : 낯선 사람이 다가와 친밀감을 표시하면서 껴안거나, 담뱃불을 빌리면서 주의를 빼앗는 사이 소매치기를 하는 수법
- The Spill Trick : 크림이나 케첩 등을 옷에 흘린 후 닦아주는 척하면서 귀중품을 훔쳐 가는 수법
- The Note Trick : 식당이나 카페 등에 앉아있는 사람에게 다가와서 휴대폰, 전화기 등 귀중품 위에 지도, 신문 등을 올려놓고 위치를 물어보는 등 도움을 청한 후, 피해자가 도움을 주기 위해 설명하는 동안 휴대폰 등 귀중품을 가져가는 수법
- The Code Trick : 가게의 계산대나 현금인출기 등에서 코드번호를 누르는 것을 옆에서 관찰한 후 기회를 엿보아 카드를 훔쳐서 도용하거나 현금을 인출하는 수법
ㅇ 애완견이나 야생동물은 물릴 위험이 있으니 가까이하지 않도록 합니다.
ㅇ 숲이나 풀이 우거진 곳에는 야생 진드기(Fasting)가 많아 물릴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으므로, 여름철 풀숲 등에 들어갈 경우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연재해
ㅇ 스웨덴은 태풍, 지진 등 자연재해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소매치기 유의 지역]
ㅇ 감라스탄 , 시청 앞, 바사 박물관 인근 및 시내 중심가 등 주요 관광명소 ㅇ 중앙역(T-centralen) 및 기차/고속버스 대합
ㅇ 호텔 로비 및 뷔페식당
ㅇ Arlanda 공항
ㅇ 기타 다중이 밀집하는 지역
ㅇ 위의 지역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도난 및 소매치기로 인한 피해가 빈발하고 있으니 소지품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 정정 상황 (전쟁, 내란, 테러 등)
ㅇ 에스토니아는 1991년 구 소련 연방의 붕괴와 함께 독립한 발트 국가로 2004년 EU 가입 이후 급속한 발전을 계속하고 있으며, 천재지변, 전쟁, 내란 및 테러 발생 가능성이 비교적 낮은 나라입니다.
□ 치안상황 (일반범죄 등)
ㅇ 에스토니아의 전반적인 치안상태는 대체로 양호한 편이나, 최근 러시아와의 민족감정으로 인한 갈등이 고조됨으로써 러시아계(약 25%)와의 충돌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고, 또한 일부 외국인에 대한 범죄도 발생하고 있어 여행 시 안전에 대해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빈번한 사건·사고 유형 및 대처요령
ㅇ 특히, 관광 성수기인 여름철에는 유람선 터미널 부근이나 시내 중심가에서 관광객들이 소매치기를 당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모르는 사람이 필요 이상으로 가까이 접근해 오면 경계심을 갖고 대응하며 특히 자신의 휴대품에 주의해야 합니다.
- 현금은 가능한 한 의복의 내부 주머니에 넣어두고 현금과 여권 등 중요한 소지품은 여러 곳으로 분산하여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 혼잡한 곳에서는 가능한 한 휴대가방을 몸의 정면에 두고 다니십시오.
-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는 도중 자리를 일시 비울 때는 휴대품을 의자 등에 놓아두지 말고,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야간에 음주상태로 외출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사고를 당해도 현장에서 경찰이나 일반인들로부터 신속한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 가급적 밤늦게 공원 등 한적한 곳을 다니는 것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ㅇ 또한,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하기 위해 택시를 이용할 경우 외국인에 대해 바가지요금을 요구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 택시를 타면서 미터기에 따라서 택시비를 지불하겠다는 의사를 명확히 하시고, 가능한 승차전 목적지까지 요금 문의가 바람직합니다.
- 택시 뒷좌석 창문에 의무적으로 부착된 요금 표를 참조하시고, 만약 미터기가 고장이 났다고 하는 경우 이용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특별한 자연재해는 거의 없으나, 늦가을에는 강풍을 동반한 폭우나 한겨울에 폭설로 인해 몇 시간 정도 뱃길이 끊기는 경우가 가끔 발생합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관광객이 많이 모이는 유람선 터미널 부근 Mere Puieste 거리, 구시가지(Old Town), 시내 중심가에서 소매치기에 대해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사건ㆍ사고 현황
□ 정정 상황 (전쟁, 내란, 테러 등)
ㅇ 핀란드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중립을 지켜온 공화국으로서 국내정세가 안정적인 국가이며 전쟁이나 테러 등에 의 한 위협이 거의 없는 안전한 나라입니다.
ㅇ 다만 만약의 사건사고에 대비하여 국내 가족 등에게 숙박호텔의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남겨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치안상황 (일반범죄 등)
ㅇ 핀란드는 최근 들어 새로운 관광국으로 각광받으며 영국, 스웨덴, 인접국 러시아 등으로부터 관광객이 많이 늘어나 는 추세입니다. 또한, 중국, 일본과 우리나라 관광객들의 방문도 급격히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ㅇ 특히, 유럽관광 성수기인 5월에서 9월 사이에는 소매치기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마켓 광장, 상원 광장, 호텔 로비나 식당 등의 장소에서 종종 소매치기 또는 날치기가 발생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모르는 사람이 필요 이상으로 가까이 접근해 오면 경계심을 갖고 대응하며 특히 자신의 휴대품에 주의해야 합니 다.
- 현금은 가능한 한 의복의 내부 주머니에 넣어두고 현금과 여권 등 중요한 소지품은 여러 곳으로 분산하여 휴대하 는 것이 좋습니다.
- 혼잡한 곳에서는 가능한 한 휴대가방을 몸의 정면에 두고 다니십시오.
-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는 도중 자리를 일시 비울 때는 휴대품을 의자 등에 놓아두지 말고,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자동차 여행시 특히 호텔 체크아웃을 전후 휴대품 등을 차에 옮길 경우 낯선 사람이 접근, 말을 걸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 잠시 자리를 비우더라도 차문을 반드시 잠그십시오.
ㅇ 유람선 터미널에서 경찰관을 사칭하고 휴대품검사를 한다며 핸드백 내 현금을 갈취하는 피해 사례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 경찰관을 칭하는 사람으로부터 휴대품 검사 요청을 받을 경우에는 상대에게 소지품을 내주지 말고 상대방에게 사유를묻는 등 소매치기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요.
- 결코 혼자 대응치 말고, 신분증 제시를 요구한 후 근처 상점이나 통행인에게 이를 알려 도움을 청하십시오.
ㅇ 간혹 야간에 만취상태에서 다른 사람(특히 외국인)에게 말을 거는 등 불필요한 접촉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있습니 다.(핀란드에서 발생하는 폭력 등 강력범죄의 상당수는 과음이 1차적인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가급적 밤늦게 공원 등 한적한 곳을 다니는 것을 피하시고, 만취 상태인 사람의 접근시 빨리 자리를 뜨십시오.
ㅇ 또한 제3국인들이 고속도로 상에서 비상등을 켜고 주차한 상태로 지나가는 차를 세워 기름이 떨어졌다고 하면서 금반지 등을 주며 기름값을 요구하는 사례가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요구에 응하지 말고 자리를 피하십시오.
자연재해
ㅇ 핀란드는 태풍, 가뭄, 지진 등 자연재해가 거의 발생하지 않으나 늦가을에는 강풍을 동반한 폭우나 한겨울에 폭설로 인해 몇 시간 정도 뱃길이 끊기는 경우가 가끔 발생합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특히 관광객이 많이 모이는 마켓광장이나 유람선 터미널에서 소매치기에 대해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