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예약확인&결제

모두페이

한화손해보험

크로아티아[CROATIA]

이지역 여행기 보기 인쇄하기 스크랩하기
  • 국가정보
  • 역사
  • 일반정보
  • 유의사항
  • 기후
  • 관련여행상품

국가정보

전체 지도 보기
국가 개요

자그레브

5,6610km2

공용어는 크로아티아어이다. 세르비아어, 슬로베니아어, 마케도니아어, 불가리아어처럼 크로아티아어는 남슬라브어에 속하며, 1991년 이전에 크로아티아어와 세르비아어는 세르보-크로아티아어로 묶여 하나의 단일 언어로서 사용되었으나, 내전의 결과 각 공화국의 언어들로 개정되어 철자와 관용어들의 차이를 가져왔다. 둘간의 차이점은 세르비아어는 키릴문자로, 크로아티아어는 로마문자로 표기한 다는 점일 것이다.

1997년 기준 4,774,000명

발칸 반도 중서부에 위치한 크로아티아는 북서쪽으로 슬로베니아, 북쪽으로 헝가리, 동쪽으로 유고슬라비아 연방, 남쪽으로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서쪽으로 아드리아 해와 면하고 있다. 공식명칭은 크로아티아 공화국(Republic of Croatia)이다.

면적은 56,610㎢으로 한반도의 1/4정도에 해당하며 인구 4,774,000으로 그중 86만명이 자그레브에 거주하며, 도시에서 50%가 거주한다. 인종은 크로아티아인 78.1%, 세르비아인 12.1%, 이슬람교도 0.9%, 헝가리인 0.5%, 슬로베니아인 0.5%, 기타 7.9%로 구성된다.
수도는 자그레브로 메드베드니차 산의 경사면과 사바 강의 범람원에 걸쳐 있으며, 탁 트인 광장과 공원이 많이 있다. 이 곳은 크로아티아의 문화적 중심지이며, 과학ㆍ예술와 1669년에 설립 된 자그레브대학교가 위치한 교육도시이다. 미술관에는 여러 작품이 소장되어 있으며, 중세시대의 건물들이 보존되고 있다. 주요도시는 스플리트, 리예카가 있다.
크로아티아의 경제는 농업과 가축사육에 기반을 둔다. 슬라보니아의 판노니아 평원에서는 곡물을 비록한 콩ㆍ감자ㆍ사탕무ㆍ대마ㆍ과일 등이 주요작물이며, 연안의 섬에서는 포도재배가 활발하였으나 제2차 세계대전 후 공업이 급속으로 발달하면서 농업국에서 공업국으로 변모하였다. 또한 이스트라와 달마치야에서 어업 및 항해업이 활발하였으나 제2차 세계대전 후 해운업과 관광업이 발달하였으며, 석유ㆍ석탄ㆍ보크사이트를 기반으로 한 공업개발에 관심을 집중시켰다. 주요 산업으로 식품가공ㆍ섬유ㆍ포도주ㆍ천연 가스 산업 등이 주요 산업으로 차지하고 있다.
종교
로마 가톨릭교 72.1%, 동방정교회 14.1%, 이슬람교 1.3%, 기타 12.5%로 구성되어 있다. 크로아티아인들은 대부분 가톨릭을 믿고 있으며, 세르비아인들은 세르비아 정교를 신봉하고 있다.
주요민족
크로아티아인 78.1%, 세르비아인 12.1%, 이슬람교도 0.9%, 헝가리인 0.5%, 슬로베니아인 0.5%, 기타 7.9%로 구성된다. 크로아티아는 대부분이 크로아티아인이고, 소수민족으로 큰 집단으로 세르비아인, 그 외 소수집단은 슬라브계 회교도, 헝가리인, 슬로베니아인, 이탈리아인이 있다.
기후
크로아티아는 2종류의 기후를 띄고 있다. 달마치야와 이스트라는 따뜻한 지중해성 기후이고, 내륙 안쪽은 심한 대륙성 기후를 보인다. 지중해성 기후를 보이는 지역은 일반적으로 일조량이 많고, 연간 얼음이 어는 날은 2일 정도이다. 대륙성 기후지역은 기온의 연교차와 일교차가 크고 강수량이 적으며, 상대적으로 습도가 낮은 기후를 보인다.
지리
헝가리의 영토였던 크로아티아-슬라보니아는 제1차 세계대전 이전에 오스트리아에 속하였던 달마치야 및 이스트라 등의 지역이 있다. 크로아티아 국토는 사바, 드라바, 다뉴브 강 사이의 지역인 슬라보니아의 파노니아 평원을 시작으로 이스트라 반도를 거쳐 아드리아 해변을 따라 달마티아 남쪽까지 부메랑 모양의 곡선 모양으로 이루어져 울퉁불퉁한 모양을 하고 있다.
해변의 길이는 약 600km이며, 크로아티아 앞 바다에 있는 섬들은 1185개정도이고, 그 가운데 북쪽에 위치한 섬은 츠레스, 크륵, 로쉬니, 파그, 랍 등이며, 남쪽에 브라치, 흐바르, 코르출라, 믈례트, 비스 등이 위치한다. 중부에는 두기 오토크가 있다. 북동부 지역은 자그레브 주위의 완만한 구릉지와 동쪽의 판노니아 평원으로 이루어져 땅이 비옥하여 농업하기에 적당한 지형이다.
가는 방법
항공
크로아티아로 가는 직항편은 없다. 하지만 프랑크푸르트, 런던, 파리, 비엔나, 모스크바, 뮌헨 등을 유럽 주요항공을 경유하는 항공편이 존재하므로 경유편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크로아티아에 가는 소요시간은 총14-16시간 정도이다.

크로아티아의 주요 도시 정보

사진으로 보는 크로아티아